최근 조직구성원에게 필요한 능력 중 하나로 떠오르는 개념이 창의력이다.
이하에서는 창의력의 개념과 증진방안을 살펴본다.
1. 개념
창의력이란 정보나 지식을 독특한 방법으로 조합하여 참신하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능력을 뜻한다.
이는 곧 비범한 대안을 찾아낼 수 있는 혁신능력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의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이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심리적으로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2. 창의적인 행동의 발현과정
창의적 사고과정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들 가운데 가장 널리 인용되는 것 중 하나는 왈라스의 4단계 이론이다.
그에 따르면 창의적 행동은 preperation-> incubation-> illumination->verification 등의 4단계에 걸쳐 나타난다.
아이디어 개발의 과정에서는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므로 확장적 사고가 중요한 반면, 아이디어 평가의 과정에서는 최종적 대안을 압축해야 하므로 수렴적 사고가 중요하다.
3. 원인변수
창의력의 원인변수 내지는 결정요인을 규명한 여러 이론들 가운데 가장 널리 인용되는 것 중 하나는 에머빌의 구성요소이론이다. 그에 따르면 창의력은 개인의 창의적 특성과 업무적 사회적 환경이 상호작용 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1). 개인의 창의적 특성: 전문성,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기술, 내재적 특징
(2). 창의력에 영향을 주는 업무적 사회적 환경요인
-긍정적 환경요인
(창의력 독려 정책, 자유로운 의견개진과 불이익이 없는 조직 분위기, 풍부한 조직 자원, 리더쉽, 다양한 방식으로의 소통)
-부정적 영향요인 (업무과중, 실패에 대한 두려움)
4. 소결
창의력은 타고난 성향의 영향을 받지만 전문적인 역량이나 내재적 동기는 조직에서 통제가능한 부분이 있다. 따라서 기업은 창의적 잠재력이 뛰어난 지원자를 선발하는 동시에 창의력 증진을 위한 집단 및 조직차원의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혁신적인 성과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커리어]_공인 노무사, HR업무 > 경영조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규모와 조직구조간의 관계 (0) | 2020.07.29 |
---|
댓글